본문 바로가기
HEALING INGREDIENTS

천연 치아 미백 치약 만드는 방법과 주요 성분 리스트

by made by K. 2023. 7. 11.

비누, 화장품에 들어가는 합성 유해 물질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이나 우리가 매일  쓰는 치약의 유해 성분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매일 입속에 넣어 씻고 물로 뱉어 내지만 입 안에 잔류하는 성분들은 체내에 차곡 쌓여 우리 몸에 나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치약의 주요 유해 성분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천연 치약을 만드는 방법과 주요 성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nsplash 깨끗하고 상쾌한 치아를 갖고 싶은 열정 만큼 매일 쓰는 치약의 성분에 대해서도 주의가 필요하다

 

치약의 주요 유해 성분 

치약의 대표적인 유해 성분은 계면활성제와 색소입니다. 계면활성제는 지난 시간 주방 비누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자세히 살펴 보았습니다. 계면활성제 중에서도 석유계 계면활성제에 속하는 소듐라우릴설페이트,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는 피부에 쉽게 침투해 심장이나 간, 뇌에 축적되고 이렇게 축적된 성분들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떨어트리고 각종 염증을 유발하고 발암 성분으로 합성돼 암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계면활성제들은 치약에서도 풍성한 거품을 내기 위해 쓰여지고 있으므로 내가 쓰는 치약에도 포함되어 있나 주의를 갖고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https://dailyhealinglab.tistory.com/5

 

천연 비누 만들기 1-3 MP SOAP 주방 비누

지난 포스팅에서 여드름 피부와 아토피 피부에 좋은 천연 비누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오늘은 주방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천연 주방비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

dailyhealinglab.tistory.com

 

또한 최근 유명한 어린이 치약에 타르 색소가 포함되어 논란이 되었습니다. 타르 색소는 벤젤, 크실렌 등을 원료로 하는 유기 합성된 색소 화합물입니다. 문제가 된 청색 1호는 하루 12.5mg/kg 허용 총량으로 먹을 수 있는 색소라고 하지만, 한국 소비자원 안전 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청색 1호의 경우 어린이들에게 행동과다를 일으킬 염려가 있어 섭취 제한이 권고되는 성분입니다. 

 

천연 치약 만드는 방법과 주요 성분 리스트 

천연 치약 만드는 방법 
1. 정제수 21g, 중조 6g, 덴탈실리카 6g, 자일리톨 6g, 죽염 2g, 카올린클레이 3g
2. 알라토인 2g, 프로폴리스 3g, 애플계면활성제 10g, 녹차추출물 2g, 1.2 헥산디올 1.2g
3. 멘톨 0.5g
4. 쟁탄검 1g, 글리세린 10g
5. 페퍼민트 에센셜 오일 2방울, 스피아 민트 에센셜 오일 2방울, 레몬 에센셜 오일 2방울 

1) 1번과 2번의 성분들을 각각 계량해 각각 잘 섞어 줍니다. 

2) 또다른 비커에 4번 성분들을 계량해 줍니다. 

3) 각각 계량된 1번에 4번을 넣고 잘 섞어 줍니다. 

4) 2번 첨가물과 3번의 멘톨, 5번의 에센셜 오일을 넣고 잘 섞어 준 후 소독한 용기에 담아 줍니다. 

 

천연 치약 주요 성분과 효능 

1) 덴탈 실리카: 치약에서 연마제는 치약의 주요성분이며 칫솔과 함께 치아의 치태를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치약에 이용되는 실리카는 고순도의 비결정질 이산화규소를 주성분으로 만들어지며 가공하는 방법에 따라 여러 물성과 연마도를 가집니다. 보통 입자의 크기가 보통 20㎛것은 연마제로 사용하고 8㎛이하의 것은 점증 효과가 있습니다. 덴탈점도실리카는 실리카의 입자를 잘게 가공하여 점도를 갖게한 원료로 치약의 질감을 좋게 하여 치약 제형의 완성도를 높여주는 원료입니다. 사용비율은 1~20%이며 보통 3~8% 정도 사용하면 치약의 질감이 좋아집니다.

@unsplash 덴탈 실리카는 치약의 점도를 만들어 주고 연마제로서 치아의 치태를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한다

 

2) 자일리톨: 나무로부터 처음 분리된 당으로 목당, 목재당으로 불리기도 하는 자일로스를 가공하여 만든 알코올계의 당으로 설탈 대용품이나 치아 관리용품에 쓰입니다. 자일리톨은 오탄당으로 뮤탄스균(충치의 주요 원인균)이 당을 발효시키지 못해 산의 생성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충치 예방과 치아를 보호하거나 손상된 치아 표면을 복원하는데 도움을 주며 인슐린이 소모되지 않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의 설탕 대용으로 사용됩니다. 

 

3) 죽염: 죽염은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가두어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시킨다고 합니다. 항균 및 세정 효과가 뛰어나 체내 유해 세균 제거에 도움을 주며 혈액 내 혈벽세포 및 면역세포의 기느을 증진시킵니다. 또한 세포의 면역 및 대사 기능을 활성화시켜 호흡기 및 기관지 질환, 피부염, 아토피 피부염에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죽염솔은 치아와 잇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입천장을 진정시키고 약한 뼈와 잇몸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카올린클레이: 카올린클레이는 고령석이 오랜 세월동안 자연작용에 의해 생성된 규산염 광물로 점토의 한 종류입니다. 피부의 피지를 제거하고 수렴작용이 있어 모공수축에 도움을 줍니다. 지성 피부나 트러블, 여드름 피부에 도움을 주는 원료입니다. 미네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비용 제품의 베이스와 첨가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특히 치약에 함유되면 치석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5) 알란토인: 알란토인은 캄프리, 상수리나무 등 식물에서 추출한 순수 천연 물질로 주로 액상이나 파우더 형태로 사용되고 물에도 잘 녹는 성분입니다. 피부 보호 작용에 있어 효과를 보이고 안전한 성분으로 세포 재생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주어 화장품에서도 많이 쓰이는 성분입니다. 알란토인은 무자극성, 무독성을 인정받은 성분으로 트러블이나 민감성 피부에 안전하게 사용가능합니다. 

 

6) 프로폴리스 : 꿀벌이 만드는 양봉의 부산물 중 하나로 꿀벌이 나무의 싹이나 수액과 같은 식물로부터 수집하는 수지질의 혼합물입니다. 로열젤리와는 다릅니다. 벌꿀이나 로열젤리와 달리 채취할 수 있는 양이 매우 적고, 인위적으로는 증량 합성할 수 없는 귀중품으로 예부터 민간 약품이나 강장제로서 세계 각지에서 이용되어 왔습니다. 다양한 효능이 있지만 국내 식약처에서 인정하는 효능은 항산화 작용과 구강 항균 기능입니다. 물에 몇방울 타서 양치질하면 이시림에 효과가 있고 입냄새도 줄여줍니다. 

 

@unsplash 건강기능식품으로 식약처 인증을 받은 프로폴리스

7) 애플계면활성제 : 사과주스의 아미노산 성분으로 만든 계면활성제(물비누)로,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고, 사과에서 추출한 음이온 계면활성제입니다. 밀도가 높고 풍성한 기포를 형성하며 촉감이 상당히 부드러워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아 민감성 피부를 위한 처방에 추천합니다. 황ㄴ경친화적인 물질로 미생물에 의해 완전히 무해한 물질로 분해됩니다. 

 

8) 쟁탄검 : 포도당을 잰토모나스속균 (Xanthomonas campestris)에 의해 발효시켜 얻은 미생물 유래 천연검이며 D-glucose, D-manose및 D-glucuronic acid 로 된 산성 다당류입니다. 온도에 대한 의존성이 적고 넓은 PH에서 안정한 장점이 있는 반면 사용 비율이 높아질 경우 끈적임이 심해지고 밀리는 현상이 있기 때문에 필요한 양을 정확히 계량해 사용해야 합니다. 젤타입 화장품의 점증제로 사용하며 전체 양의 0.5~1%를 수상층에 첨가합니다. 수상층을 약30~40도로 가열한 다음 쟁탄검을 첨가하고 저어주거나 치약을 만들 때에는 글리세린에 쟁탄검을 분산해 점증한 뒤 워터류를 조금씩 투입해 점도를 높이는 비가열식으로도 점증할 수 있습니다. 

 

9) 스피아민트 에센셜 오일 : 꽃의 모양이 가늘어서 spear(창)이라는 이름이 주어졌습니다. 요리의 부향제로 많이 사용되었으며 뜰에 심어 두고 이용하므로 가든민트(Garden Mint), 피민트(Pea Mint), 피시민트(Fish Mint) 등의 별명이 많습니다. 스피아민트는 서양과 동양 문화에서 방향제, 자극제, 국부마취와 소화를 돕는 데 사용되어 왔습니다. 또한 치약, 씹는 껌, 사탕, 구강 세정제의 향료로 주로 쓰여집니다. 

 

10) 중조: 온화한 천연의 무기질로 화학 용어에서는 탄산수소나트륨으로 불립니다. 약알칼리성으로 인체에 무해한 물질로 요리 등에도 이용됩니다. 요리에서는 「팽창제」등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베이킹소다로 불려집니다. 치약에서 연마 작용을 하며 냄새의 원인을 흡수해 주므로 구강 용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