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히의 멀티밤 인기가 가히 뜨거웠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슥슥 바를 수 있는 휴대성과 편리성을 기본으로 장착하고, 엄청난 마케팅 공세가 가해져 가히의 멀티밤은 한국 여성들의 화장대에 빠른 속도로 침투해 왔습니다. 오늘은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멀티밤을 집에서 피부에 더 좋은 성분으로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과 주요 성분의 효능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멀티밤 만들기 재료
A. 로즈힙유 7g, 자초호호바유 12g, 해바라기유 10g, MCT오일 30g, 멀티밤 유화제 11g, 칸데릴라왁스 15g, 알로에버터 2g
B. 아데노좀 2g, 연꽃추출물 2g, 나이아신아마이드 2g, 4gf 2g, 브틸렌글라이콜 1g
C. 1.2 헥산디올 1.5g, 나트로틱스 0.5g, 로즈우드 에센셜 오일 2방울
멀티밤 만드는 방법
1. A 재료를 순서대로 계량해서 핫플레이트에 올려 놓고 가열해 줍니다. 알맹이 형태의 칸데릴라 왁스까지 모두 녹을 때까지 천천히 저어 주면서 가열해 줍니다.
2. A가 녹는 동안 B재료를 계량해 줍니다. 다 녹은 A에 B를 넣어 섞어 줍니다.
3. A와 B를 섞고 온도가 어느 정도 내려가면 C를 첨가해 줍니다.
4. 내용물이 굳기 전에 용기에 부어 굳혀 줍니다.
*용기는 자 타입의 용기를 사용해도 좋고 립밤 용기와 같은 용기에 사용해도 좋습니다. 가히 멀티밤과 똑같은 용기를 인터넷 쇼핑몰에서 팔기도 하니 본인이 선호하는 용기 타입을 선정해서 준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천연 멀티밤 주요 성분과 효능
1. 로즈힙오일: 로즈힙은 장미나무의 헛열매입니다. 색은 대부분 붉은색과 오렌지색 계열이지만 짙은 자주색도 있습니다. 로즈힙의 용도는 다양한데 허브티로도 이용하고 잼이나 시럽으로 담기도 하며 수프로 만들기도 합니다. 다른 베리처럼 날것으로 먹기도 하고 오일을 추출해서 쓰기도 합니다. 예로부터 로즈힙은 질병 치료의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면역력을 높여 감염을 방지하고 소화와 위장 트러블 완화를 도우며 피부를 아름답게 가꾸는 데 사용해 왔습니다. 특히 튼살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로즈힙 오일을 섞은 크림과 위약으로 시험한 결과, 튼살 개선에 효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 오일의 효능 중의 하나는 주름과 노화성 피부 개선입니다. 오일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은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과 염증에 대응하여 세포를 보호해 줍니다.
2. 자초호호바오일: 자초는 한겨울 눈 쌓인 깊은 산속에서 그 주의 눈을 새빨갛게 물들입니다. 지치 뿌리에서 우러나온 색이 하얀 눈을 빨갛게 물들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땅의 피'라고 불리는 지치는 자줏빛 물감으로 쓰기에 자초라고도 합니다. 자초 뿌리에는 아세틸시코닌 색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나프토퀴논유도체인데 비타민 K와 유사합니다. 이외에 시코닌, 알간난, 이소부티릴, 시코닌 등이 들어 있습니다. 자초는 예로부터 여러가지 효능 때문에 민간 약재료도 많이 사용되었고 빨간색 때문에 염색시 염료로도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호호바오일은 사람 피지 성분과 비슷하여 피부 흡수력이 탁월하며 액상 왁스 구조로 산패가 되지 않으며 보존 기간이 깁니다.
3. 해바라기오일: 해바라기 오일은 해바라기 씨에서 추출한 비휘발성 기름을 말하며 트리글리세이드가 주성분입니다. 이외에도 팔미트산, 스테아르산, 올레산 및 리놀레산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해바라기씨 오일은 우리 건강에 좋은 영향을 끼치지지만 특히 피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해바라기씨 오일은 피부 보호 및 보습에 탁월합니다. 비타민이 풍부하여 항산화 작용 및 피부 재생을 돕고 자외선을 보호하고 주름 및 잡티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MCT오일: MCT오일은 분자 구조 화학식을 이름으로 딴 것으로 medium chain triglycerides를 말합니다. 이 오일은 탄소 사슬이라는 것이 짧은데, 이렇게 만들어진 중간 길이의 지방산은 사용감이 가벼운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MCT 오일은 코코넛 오일과 팜 오일에서 주로 추출하는데 중쇄 중성지방을 의미합니다. 화장품 뒷면을 보면 아주 흔하게 볼수 있는 성분, 카플릴릭/카프릭트리글리세라이드로 불리기도 합니다. 가벼운 사용감의 오일이라는 점은 화장품에서 굉장한 장점이 됩니다. 피부에 빠르게 스며들어 피부를 부드럽게 가꿔줍니다. 끈적임과 번들거림이 적은데다가 가벼우면서도 수분 보습을 충분히 제공해 줍니다. 식물성 오일은 불포화 지방산 함유량이 높아 쉽게 변질될 수 있는데, 카프릴릭/카프릭트리글리세라이드는 산화에 안정적이라 방부 보조제 역할까지 가능합니다.
5. 멀티밤 유화제: MLB 유화제라고 하며 멀티밤 전용 유화제로 W/O 유화제이다. 브라운 색상의 페이스트 제형으로 최대 50% 수분을 함유한 신선하고 가벼운 텍스처가 특징입니다. 피부에 실키한 느낌을 주어 사용감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로션, 크림, 선크림, 물광스틱, 비비크림, 리스틱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폴리그릴세실-4이소스테아레이트, 코코카프릴레이트/카프레이트, 폴리글리세리-3 폴리리시놀레이트, 소르비탄이소스테아레이트, 디스테아르디모늄헥토라이트 로 이뤄진 합성 재료인만큼 성분을 잘 알고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합성재료인 MLB를 쓴것만큼 가벼운 사용감은 아니지만 올리브유화왁스로 대체 가능합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공개된 레시피는 없기에 알맞은 비율을 직접 찾으셔야 합니다. 참고할 수 있는 레시피는 크림밤입니다. 스틱밤이 아닌 크림통에 담아서 손으로 떠서 쓰는 촉촉한 밤인데 오일-워터-올리브유화왁스-밀랍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틱형으로 굳히려면 여기에서 밀랍 대신에 칸데릴라를 써주면서 아울러 양도 조금 늘려주면 만들 수 있습니다.
6. 칸데릴라왁스: 밀랍보다 부드럽게 사용할 수 있는 왁스입니다. 멕시코 북서부, 미국 텍사스 등 온도차가 심하고 고온 건조한 지역에서 자라는 칸데릴라의 줄기에서 추출한 천연 식물성 왁스입니다. 주로 립스틱, 립밤 등에 쓰여 고체 제형을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수용성 점증제로 화장품의 점도 조절과 불안정한 유화를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7. 알로에버터: 알로에의 PH는 약산성이며 거의 인간의 피부와 동일합니다. 따라서 피부의 보습 및 관리용으로 사용하기 매우 적합하며 미네랄, 비타민, 아미노산, 효소, 그리고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알로에버터는 비즈왁스와 중탕으로 혼합해 가벤더를 첨가하여 작은 상처의 연고 대용으로 사용해도 좋으며 상당한 보습효과가 있으며 피부에 잘 스며드는 촉촉한 감촉이 기분을 좋게 합니다.
8. 아데노좀: 아데노신 리포좀으로 투명한 액상으로 기능성 첨가제입니다. 아데노신을 레시틴을 이용하여 리포좀한 원료로 침투되기 어려운 아데노신을 피부에 침투가 쉽게 만들어 놓은 원료로 주름개선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주름 개선, 탄력을 위한 기능성 화장품에 기능성 첨가제로 사용됩니다.
9. 연꽃추출물: 연꽃은 진흙 속에서 자라나며 오랜 시간이 흘러도 씨앗이 썩지 않고 꽃을 피웁니다. 그만큼 강력한 생명력을 갖고 있는데 보통 식용이나 관상용으로 쓰이지만 화장품을 만들 때 원료로 사용해주면 다양한 이로움을 줍니다. 연꽃에는 비타민 C와 E가 다량 함유되어 유해 산소를 감소시켜 줍니다. 유해 산소는 건강한 세포를 공격하여 피부 속 콜라겐과 섬유질에 손상을 입혀 피부 노화의 주범입니다. 또한 연꽃추출물은 어두워진 피부 톤에 관여하여 밝은 피부톤을 만들어 줍니다. 또한 컨디셔닝을 부여하여 생기를 잃었던 얼굴에 활력을 줍니다. 또한 건조증, 가려움증이 있을 때 사용해 주면 촉촉함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 스트레스 및 다양한 원인으로 생기는 염증을 나아지게 도와줍니다.
10. 나이아신아마이드: 비타민B3의 일종으로 미백 효과가 뛰어납니다. 식약처으로부터 승인을 받은 미백 기능 성분이며 피부톤 개선과 트러블 발생 억제, 피부장벽 개선의 효과를 나타냅니다. 멜라닌이 피부 표면으로 이동하는 경로를 차단해주기 때문에 이제 막 흉터나 기미 트러블 자국이 생기려고 하는 부위 또는 자외선에 강하게 노출된 부위 등에 발라주면 진한 자국이 되지 않도록 막아 줍니다.
11. 4GF: 강력한 항노화, 주름 개선 효과가 있는 4종의 성장 인자로 구성된 안티에이징 성분입니다. 성장인자란 사람의 줄기세포에는 다양한 신호 전달 물질이 있는데 이 신호전달 물질들이 명령을 내리면 ㅣㅍ부 세포는 분화하고 증식해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빨리 많이 만들어지도록 유도합니다. 4GF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4가지의 성장인자로서 서로 다른 신호를 전달해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 장벽을 개선하는 등 피부 내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물질입니다.
12.부틸렌글라이콜: 부틸렌 글라이콜은 무색의 시럽과 같은 질감을 가진 액체로 주요 역할을 용매로 다른 성분들, 염료 및 안료가 포뮬러 내에서 뭉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또한, 이 성분은 제품의 흡수를 빠르게 깊게 도와주고 제품의 퍼짐성을 좋게 만들며 피부로 수분을 끌어당겨 주는 역할을 합니다. 모든 글라이콜과 마참가지로 부틸렌글라이콜도 알코올의 일종입니다. 증류된 옥수수, 페틀롤레움, 사탕수수로 만들어 집니다.
13. 로즈우드 에센셜 오일: 로즈우드 오일의 추출방법은 A. rosaeodora의 작은 나무 조각을 수증기로 증류하여 추출하며 때로는 물로 증류하여 추출하기도 합니다. 로즈우드의 오일은 무색에서 연한 노란색을 띄는 액체로 새롭게 활력을 주는 향이며 달콤한 나무향과 다소 꽃향기를 갖고 있습니다. 로즈우드는 벌목하면 로즈 냄새가 난다하여 지어진 이름입니다. 두통, 감기, 열, 감염증, 질염 구토 등을 제거하고 세포를 재생하며 주름완화 효가 아 뛰어납니다. 정서적으로는 중추신경에 작용하여 항우울 작용 및 기분을 고조시켜 건설적인 감정 작용을 촉지하고 사용 후 평온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세포 재생 효과가 있어 상처 치료에 좋고 건성 피부나 예민하거나 염증이 있는 피부에 효과적입니다. 비교적 독성이 없고 자극적이지 않은 오일입니다.
'HEALING INGREDIEN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순한 천연 무기자차 선크림 만드는 방법과 주요 성분 (0) | 2023.05.24 |
---|---|
천연 화이트닝 로션 만들기와 성분 리스트 (0) | 2023.05.23 |
마린콜라겐 천연 스킨 미스트 만들기 성분 리스트 (1) | 2023.05.22 |
천연 립밤 만들기와 성분 리스트 (1) | 2023.05.12 |
탈모 예방 천연 헤나 샴푸 만들기와 성분 리스트 (0) | 2023.05.12 |